FLaytout Menu
Healthy body shape

데일리 뉴트리션 & 건강

​​체형의 중요성​

데이비드 히버 박사(David Heber, M.D., Ph.D., F.A.C.P., F.A.C.N.) 허벌라이프 연구소 의장 2023년 10월 23일

여러분은 여러분의 체형을 잘 안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보기 흉한 부위를 감추느라 본인의 체형을 제대로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근육에 비해 얼마나 많은 지방이 있으신가요? 상체나 하체 또는 복부 중 어느 부위에 살이 찌는지 아시나요? 당신이 이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을 내릴 수 없다면 체중관리를 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단계입니다.

자신의 신체를 이해하는 것이 체형을 만드는 바로 첫 번째 단계입니다. 비만에 대해 의사와 일반인들에게 강연을 하는 사람으로써, 체중 관리가 체형 관리에 비해 너무 강조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체중과 신장의 비율로 측정하는 체질량지수(BMI)에 대해 읽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미국에서는 당신의 BMI가 25이상이면 과체중에 속하고, 30이상이면 비만입니다. BMI 수치는 과학자들에게 있어 미국의 비만 확산과 비만이 건강과 질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하지만 BMI 수치는 개인에 따라 잘 못 이해될 수 있습니다. 미식축구선수의 BMI를 측정하면 지방이 아닌 근육 무게로 인해 과체중이 될 수 있습니다. 날씬한 여성의 경우 BMI가 정상이더라도 지방이 많을 수 있기 때문에 체형이 중요한 것입니다.

체형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사과형이나 배형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여성은 상체 비만, 하체 비만, 상체와 하체 비만, 3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하며 남성은 주로 상체비만으로만 구분합니다.

상체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지방을 축적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갑자기 상체에 살이 찌거나 빠지게 됩니다. 하체비만은 여성의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에 반응하며, 새로 태어날 아기의 모유 수유를 위해 지방을 저장합니다. 상체와 하체가 모두 비만인 여성의 경우, 상체의 지방이 먼저 감소됩니다.

상체비만의 여성이 하체비만인 여성에 비해 근육이 많은 경향이 있기 때문에, 하체비만의 경우 식욕조절을 위해 더 많은 단백질을 필요로 합니다. 하체지방을 감소하는 것이 상체 지방을 감소하는 것보다 더 힘들지만, 상체 지방을 감소하는 것이 의학적으로 더 많은 건강상의 효과가 있습니다.

신체의 지방이 감소되면 목, 얼굴, 가슴, 허리 부위의 체중도 감소됩니다. 체형이 좋아지면 건강도 훨씬 좋아지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고려해야 할 두 가지 유형의 체형이 있습니다. 변하는 체형과 변하지 않는 체형입니다. 두 가지 유형의 차이점을 알고, 변하는 체형은 바꾸도록 노력하면서 바뀌지 않는 체형은 의복과 태도로 보정하십시오.

낮은 신진대사로 인해 많은 여성들이 단지 칼로리를 줄이는 것 만으로는 하체 비만이 해결되지 않습니다. 하체지방세포는 운동과 식이요법에 대한 저항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맞춤 프로그램을 통해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여 식욕을 조절하고, 근육을 만들거나 유지하는 방법으로만 하체 비만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